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키보드 자판 오류 해결 (컴퓨터, 노트북)

컴퓨터 켰는데 자판을 눌러도 먹통이라 당황하셨나요? 걱정 마세요! 대부분의 키보드 자판 문제는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답니다. 한글이 안 써지거나 아예 키가 안 눌리는 등 골치 아픈 상황, 이제 끝! 키보드 자체가 파손되거나 고장이 난 것이 아니라면 대부분 고칠 수 있습니다. 노트북은 물론이고, 데스크탑에서도 해결 방법은 거의 동일합니다.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어요.

 

 

키보드 자판 오류 현상 문제 해결하기.


먼저,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에 키보드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연결하는 USB의 포트를 변경해보세요. 제 경우에는 특정 포트에서 USB 인식이 안되어서 자판 오류가 발생한 일이 있었습니다. 데스트탑의 경우에는 본체 앞쪽에 있는 usb가 고장이 나는 경우가 흔해요. 그렇기 때문에 뒤쪽에 있는 usb 포트와 연결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한글 자판이 제대로 인식이 되지 않는 오류를 해결해보려고 하는데요. 이 경우는 간단합니다. [내 컴퓨터]를 실행한 후 C 드라이브에 있는 윈도우 폴더를 열어주세요. 그럼 system32 폴더를 찾을 수 있는데요. 여기에 안에 들어 있는 "ctfmon.exe" 파일을 실행하면 됩니다. 그럼 키보드 자판의 한영 전환이 잘 될 거에요.



전체적으로 자판에 대한 입력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장치 드라이버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제어판의 장치관리자를 통해 해결이 가능한데요.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누른 후 "장치 관리자"를 입력하면 손쉽게 제어판의 장치관리자를 열 수 있습니다.

 

 

 

내 컴퓨터에 장착이 되어 있는 하드웨어 리스트가 나타나는데요. 여기에서 키보드 장치에 해당하는 것을 찾아주세요. 그 다음 해당 장치 표시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디바이스를 제거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나는데요. 이를 통해 장치 제거를 해주세요. 이렇게 제거를 해도 윈도우를 재부팅하면 다시 복구가 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키보드 전용 드라이버 설치 파일을 갖고 있는 경우에는 삭제 후 해당 파일을 실행해 주세요. 휴먼 인터페이스 장치 중에서도 키보드 관련 장치가 있을 수 있는데요. 키보드 장치라고 생각되는 디자이스를 제거해 줍니다. 그 다음 재부팅을 하면 돼요.



디바이스 제거 후 다시 드라이브 재설치를 했음에도 자판 오류가 여전히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에는 3dp chip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체적으로 컴퓨터의 키보드 관련 장치에 대한 드라이버를 설치해주면 됩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데요.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 받을 수 있어요.



3dp chip 사이트에서 최신 3dp chip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실행합니다. 설치 없이 바로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3dp chip 프로그램을 실행한 화면인데요. 제 경우에는 외장 키보드를 따로 사용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전용 드라이브는 나타나지 않고 있네요. 문제가 있다면 메인보드와 USB 드라이버 정도 재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메인보드를 클릭하면 드라이버 설치 파일와 관련 유틸리티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웹페이지가 열려요. 자신이 사용하는 컴퓨터에 맞는 것을 골라서 설치해 보세요. 그럼 컴퓨터 자판 오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거에요.